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뉴욕에서 5년 안에 집사기

(1탄) 뉴욕에서 학군 찾기

한국이나 미국이나 집을 사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 알아봐야 할까? 미국에서는 집을 살때 3가지를 명심하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location, location, location...

미국 말고라도 어디서나 그렇겠지만 미국 사람들 사이에서는 위치만큼이나 중요한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중요한 요소들(세금, 집보험, 대출 등)도 있겠지만, 위치는 언제나 1순위 고려 대상입니다. 어디에 관점을 두느냐에 따라서 위치의 중요성도 바뀔텐데요. 예를 들자면, 어떤 사람은 무조건 출근거리는 10분안으로 해야된다면 직장을 정하고 집을 결정할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무엇보다도 한적하고 조용한곳이 좋다면, 그 분에게는 큰 도로가 없는 곳이 최적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냥 위치만 좋은 곳을 찾으라고 하면 저같은 초심자에게는 막막하기 그지 없습니다. 어느정도 기준이 있어야만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수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은 기준을 잡고 하위 카테로리로 잡힌 기준을 토대로 후보군을 선정하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1. 학군 (School district)

 

학군이라고 하면 조금 갸우뚱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 같습니다. 한국에서 그렇게 무한경쟁을 겪었으면서 미국에서까지 와서 학군을 찾는다고 누군가는 (속으로) 손가락질을 할수도... 하지만 학군은 말그대로 학군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학군안에는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래 살려고 집을 사는 목적이 있기에 당연히 나의 자녀를 위해서 좋은 학군을 찾으려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경험상 안 좋은 학군이나 그 근처를 지나가게 되었는데, 정말 여기서 내가 여기 살수 있을까라는 생각보다 나의 자녀를 여기 근처에 있는 학교에 보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1-1 학군이란?

 

사전적인 의미는 모두들 알테니, 뉴욕 시티 학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뉴욕시티는 크게 맨하탄, 브롱스, 브루클린, 퀸즈, 그리고 스태튼 섬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학군으로는 각각 인구와 행정구역 등에 맞게 나누어져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살고 있는 퀸즈는 14개로 나누어져서 학군을 나누었고, 맨하탄은 12개로 학군이 나누어져 있네요.

 

하지만 뉴욕은 뉴욕 시티만 있는게 아니므로 조금 더 확장해서 뉴욕에 롱아일랜드까지 보게되면 이런식으로 학군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사진은 다시 쓰일거 같네요ㅎㅎ(사진 출처: https://www.nylongislandrealestate.com/nassau-schools/)
이 사진도 다시 쓸거 같아요(사진출처: https://www.nylongislandrealestate.com/suffolk-schools/)

저는 뉴욕주에 위쪽 보다는 롱아이랜드지역까지 생각을 하고 있어서 Nassau county와 Suffolk county까지 준비했습니다. 

 

 

1-2 학군이 좋다는 의미?

일반적으로 집을 구하려는 사람들 사이에서나 이사를 하려고 고려 중인 분들사이에서 학군이 좋은 곳으로 이사 가야 한다고 하거나, 학군 좋은 곳이 어디냐고 물어봅니다. 뉴욕에서는 NYSTP(New York State Testing Program)의 결과를 통해서 부모님은 물론이고 선생님이나 관리자 모두 각 학생, 학생 그룹, 그리고 학교에서 학술적으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평가합니다. 그래서 이 결과가 학생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미국 각 주의 학업성취도 성적은 좋은 학군과 학교를 찾는 기준이다. 또 정책 입안자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강력한 교육 개혁을 추진하기도 한다. 가령 학업성취도 향상도가 낮은 학교는 교장은 물론 교사진 전체를 교체하거나 정부 지원금을 삭감한다. 성취도가 몇 년 동안 계속 부진한 학교는 폐교 조치를 내리기도 한다.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지난해 졸업률과 낙제 현황, 출석률, 대학 진학률 등 학교 학업성적이 부진한 뉴욕 내 23개 고교에 대해 폐교 조치를 내렸다.

[출처: 중앙일보] [해외 학교 순위 뜯어보기] 뉴욕도 한인 밀집 지역이 학군 좋은 곳